안동병원은 최신형 3세대 체외충격파 쇄석기(ESWL)을 도입하여 요로결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3세대 체외충격파 쇄석기는 결석주위의 정상조직에는 거의 손상을 주지 않고 아주 간편히 결석만을 분쇄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신장결석 및 요관결석 환자들은 입원이나 마취가 필요없이 외래에서 단 한번의 시술만으로 결석 분쇄 치료가 가능해 치료의 효율성이 크게 증대됐으며, 의료보험 혜택으로 비용면에서도 상당한 부담을 덜게 됐다.
3세대 체외충격파 쇄석기는 기존에 사용하던 체외충격파 쇄석기에 비해 Copact한 시스템으로 환자들의 이용편의성이 증대되었으며, 결석위치 파악 정확도가 매우 높아졌고 Power면에서 성능이 향상되어 치료성공율도 80% 이상으로 매우 높아진 것이 특징이다.
신장이나 요관에 발생하는 요로결석은 요로계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의 하나로 전체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약 1/3을 차지한다. 국내외 여러 연구 결과들에 의하면 인구 1000명 당 약 8명정도가 요로결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요로결석의 발생원인에 대해서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음식물을 포함하는 환경적 요인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 저염분 및 저지방의 음식이 결석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요로결석은 대부분 신장에서 형성되어 소변의 배설경로를 따라 이동하다가 요관의 직경이 좁은 부분에 걸려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 극심한 측복부 통증이나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그 고통을 참지 못하고 즉시 병원을 찾게 되는데 어떤 환자는 출산의 고통보다 더욱 심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또한 결석은 소변의 배설을 억제하여 신장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도 있다.
요로결석의 치료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결석의 크기가 매우 작은 경우에는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게 하여 결석이 자연배출 될 때까지 기다려 볼 수 도 있으며 결석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는 수술적 방법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최근에는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체외충격파 쇄석기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는 실정이다.
|